뒤늦게 알아보고 있는데 매우 어려운 시험 같네요. 나름 공부좀 한다고한 서울 중위권,지거국 대학생들도 3년해서 못 붙는 경우도 많은것 같고 처음엔 열심히 3년하면 되겠지 하는 막역한 생각이였는데 현실을 보니,결코 만만한 시험이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9급시험은 만만한 시험도 아닙니다.

뒤늦게 알아보고 있는데 매우 어려운 시험 같네요.
나름 공부좀 한다고한 서울 중위권,지거국 대학생들도 3년해서 못 붙는 경우도 많은것 같고
처음엔 열심히 3년하면 되겠지 하는 막역한 생각이였는데 현실을 보니,결코 만만한 시험이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학창 시절 공부안하셨으면
최소 고등학교 3년+대학4년 + a 해서 공부만 한 학생들하고 경쟁해야하는데, 거의 7~8년 공부한 사람들은
그 기간동안 자신만의 공부요령 노하우 기술 들이 쌓여 있을겁니다.
시험 단순히 열심히한다고 붙는게 아니라 각종 노하우,공부기술및 요령 없으면 절대 못붙습니다.
단순계산이지만 저 사람들보다 7년 늦게 시작하는겁니다.
그리고 아이 보시면서 하시면 그만큼 힘드실것 같고요. 아침 7시 도서관 가서 밤 11시까지 하는 사람들이랑 경쟁하셔야 합니다.
그래도 3년 올인하면 못 붙을 시험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대신 3년동안 주말,각종집안 행사,친구모임 등 모두 끊고, 기본적인 아이 돌봄외에 공부만 하셔야 가능성 있을것 같습니다.
아내분만 경제활동 하시면 집안청소,설거지등 각종집안, 아이랑 놀아주기등 많은 부분을 요구할듯 한데 이런거 다 하시면 합격은 어렵다고 보고요. 공부만 해도 되는지 협의가 필요할것 같습니다.